조혈모세포 이식과 장숙주
조혈모세포란 혈액의 구성 요소인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을 만들어내는 세포입니다. 백혈병이나 골수암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이 조혈모세포를 생성을 하지 못하고 채취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보관을 하였다가 본인이 다쳤을때 사용을 하거나 다른사람을 위하여 기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혈모세포 이식
조혈모세포를 기증할때 요즘에는 말초혈에서 채혈을 하여 수집을 합니다. 말초혈이란 전신을 돌아다니는 혈액을 말하는데 기증을 하기 위해서는 기증3~5일 전부터 과립구집락촉진인자를 피하로 주사를 맞게 됩니다. 그러면 골수내에 존재하는 조혈모세포가 말초혈로 이동을 하게 되어 채혈 장비를 통하여 안전하게 수집을 하여 보관 및 기증을 할 수 있습니다.
장숙주(이식편대숙주병) 이 발생하는 원인
체내의 T림프구는 우리 몸에 다른 종류의 물질이 들어오면 외부 물질로 인식을 하고 공격을 해서 없애버립니다. 하지만 비슷한 계열의 물질이 체내에 들어오면 우리 몸에서는 적이라고 인식하지 않고 공격을 하지 않으며 새로 들어온 물질이 오히려 원래 있던 숙주의 물질이 다른 물질이라고 인식을 해서 공격을 하게 됩니다.
직계 친족간 수혈을 하는 경우 장숙주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수혈을 할 수 있으나 확률은 극히 적으나 이식편대숙주병이라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경우라면 방사선으로 림프구를 사멸 한 후에 수혈을 해야 합니다.
장숙주의 증상
수혈을 통해 들어온 T림프구가 수혈자의 몸을 공격해서 발생을 하는데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3군데 입니다.
1.간
간기능 장애를 일으켜서 황달이나 간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2.소화기
구역 구토 설사 혈변 복통 등을 일으킵니다.
3.피부
홍역과 비슷한 피부병변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바닥 발바닥에 물집이 발생하거나 갈라지게 됩니다.
치료방법
치료 방법으로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최 우선이며 이를 통하여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