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치료 가볍게 생각하고 미루면 큰일 납니다. 원인 치료 및 기간을 알아보자

사마귀 치료 원인 기간

사마귀란 인체에 면역력이 떨어진 틈을 타 유두종 바이러스(HPV) 가 침투해서 피부의 표피가 과하게 증식하여서 발생이 되는 질환입니다.

사마귀 치료를 가볍게 생각하면 안되는 이유가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난치성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초기에 치료를 하면 피부의 외용 연고나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 만으로 통증 없이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해지면 냉동치료, 레이저 치료 주사 치료등 치료할 때 극심한 통증과 피부의 흉터가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조기에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판단하기 까다로운 사마귀와 티눈 굳은살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마귀VS 티눈 VS 굳은살

사마귀는 피부를 절단해보면 점상 출혈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출혈은 사마귀의 번식을 위한 영양분을 공급해주며 상처가 났을 때 이 부위를 통하여 세균 감염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이 바이러스가 완전히 제거가 될 때 까지 치료를 해야 하며 완전히 제거되지 않을 경우 재발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티눈은 절단을 했을 때 핵이 있는 것이 특징 증상입니다.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을 하며 피부의 압력을 줄이는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굳은살은 반복적 으로 피부에 자극이 생겨서 살이 딱딱해진 것으로 특별한 통증은 없습니다. 각질 부위를 제거하고 마찰을 줄이는 방법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사마귀 치료

 

먹는치료

기본적으로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가 우선적으로 이루어 져야 치료는 물론 재발도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의이인 (율무)

의이인은 몸의 붓기를 제거하고 이뇨 작용과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 세포를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바이러스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피부에 의이인으로 뜸을 뜨거나  팩으로 붙이거나 복용을 합니다.복용하는 경우 3~6g 씩 3회 복용을 합니다.

아연

환자들은 높은 비율로 아연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아연을 섭취하므로 사마귀를 진정 시키고 비타민과 같이 복용하여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체내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꾸준히 복용을 하는 것으로 사마귀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르는치료

베루말액

베루말액은 5-플루오로우라실이라는 항암제 성분과 살리실산 이라는 각질용해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용액은 각질을 용해하는데도 효과가 있지만 정상 조직도 같이 녹이기 때문에 범위를 너무 넓게 바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동치료

-196도의 액화 질소를 사마귀 부위에 솜으로 찍어서 발라줍니다. 점상 출혈이 있는 부위에 몇 초간 눌러서 사마귀를 얼려서 세포 괴사를 통하여 벗겨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여러 번 반복을 하면 정상 피부가 나타나게 되며 1~2주에 1회 정도는 치료를 꾸준히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액체 질소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냉동으로 인한 피부의 손상으로 색소 침착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사치료

블레오마이신

병변 부위에 항암제를 직접 주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현재는 단종이 되어서 사용은 할 수 없습니다.

손과 발의 사마귀 병변에 대하여 2009년 블레오마이신과 냉동 요법의 비교 실험이 있었는데 병변 내 블레오마이신 주입 요법은 95%~97%정도의 치료율을 보였으며 그에 비해 냉동치료는 76~82% 로 보다 높은 치료율을 기록했습니다.

블레오마이신은 완치를 목표로 한 치료를 위해 치료 횟수도 적었으며 높은 치료율과 치료후에 병소의 관리에도 용이 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레이저치료

CO2레이져

국소 마취를 한 후 레이저로 병변 부위를 태워버립니다. 통증은 있는 편이며 완전히 제거하지 않았을 경우 재발 할 가능성이 있으며 피부를 태우기 때문에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료 기간

부위와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보통 1~2개월 정도 치료 관찰을 합니다. 발바닥이나 손바닥 같은 경우는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는데 3개월 정도를 목표로 잡으면 됩니다.

 

자연 소멸

사마귀는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몸의 면역력이 높다면 자연적으로 치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 아이들일 경우에 걸릴 경우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성인에 비하여 자연적으로 소멸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충분한 수면시간과 균형 있는 식습관 과 운동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된다면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체내에 버티지 못하고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약재   황기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약재  오미자

사마귀 치료 원인 기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