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출혈이란 월경주기 외에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모든 질 출혈을 일컬어서 이야기 합니다.
출혈은 여러 원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그중 원인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기질적인 원인과 자궁이나 질의 해부학적으로 문제가 없지만 발생하는 기능적인 원인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출혈의 원인
출혈은 면역력 저하 과한 업무로 인한 피로 누적, 스트레스 급격한 다이어트,약물 복용 등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일시적으로 증상이 났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오래 지속이 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기질적인 원인과 기능적인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기질적인 원인
- 자궁근종
- 자궁선근종
- 자궁내막증
- 자궁경부암
- 자궁내막암
기능적인 원인
- 정상적인 초기 임신
- 유산의 조짐이 보이는 경우
- 자궁외 임신 등의 비정상적인 임신
- 난소의 기능 이상과 무배란
- 호르몬약 복용
비정상적인 출혈의 종류
- 출혈양은 많지만 월경주기가 일정합니다.(월경과다)(양은 90ml 이상 7일 이상)
- 월경주기가 짧게 출혈이 일어난다(빈발월경)(주기가 21일보다 짧습니다.)
- 빈번하고 불규칙한 출혈이 월경기간 외에 발생합니다.(불규칙한 자궁출혈)
- 출혈은 양이 많고 월경이외의 기간에 불규칙하게 나타납니다.(부정출혈)
임신가능성과의 관계
임신시 초기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바로 착상시 출혈입니다. 착상출혈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자궁에 이식할 때 혈관이 손상되어서 발생하는 경우
출혈의 양은 월경 때에 비해 양은 현저히 적으며 분비물의 색은 약간 변색 된 정도 입니다. 착상중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기 떄문에 보통 배란일에서 일주일 후에 불규칙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혈 기간은 1~2일 정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호르몬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
임신을 하면 성선자극 호르몬(hCG) 이라는 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하지만 만약 호르몬의 분비양이 적었을 경우에는 임신을 했는지 뇌에서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분비를 유지해야 하는 임신 호르몬 분비양이 줄어들고 월경과 유사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양은 월경 때하고 비슷하며 기간은 7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월경과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을 하기 힘듭니다.
시기 및 기간 관계
정상적인 생리기간은 3~7일이며 부정 출혈의 출혈 기간은 이보다 적거나 많습니다.
1.가임기 때 출혈이 보일 경우
우선적으로 임신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유산,자궁외 임신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신 가능성이 없다면
초음파,MRI 등을 찍어보고 영상검사와 호르몬 수치 혈액수치를 판단해서 진단에 맞춰서 치료를 하며 정상일 경우에 기능성 출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폐경 후 출혈이 있는 경우
자궁경부암과 자궁내막암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에 발견되면 완치확률이 높기 때문에 빠르게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출혈양에 따른 관계
생리 양은 약 30~35ml 정도에서 많게는 50ml정도의 출혈이 일어납니다. 기간이 이보다 길어지거나 양은 일반적인 생리 양보다 적거나 많아질 수 있습니다.
부정 출혈의 양이 많지 않으면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 있는데 소량으로 지속적으로 계속 이어진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출혈양이 소량일때
폐경이 다가올수록 출혈양은 점점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난소 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호르몬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분비가 되기 때문에 출혈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2.출혈양이 다량일때
호르몬 영향으로 출혈양이 많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빈혈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호르몬 치료를 받으시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출혈양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 질환으로는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근종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보일 때는 산부인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출혈과 색깔 (갈색 선홍색) 관계
불규칙한 출혈의 색은 선홍색과 갈색 질 분비물과 혼합된 색을 나타납니다. 피의 색깔은 출혈 후에 산화가 되면서 선홍색에서 점차 갈색으로 변화가 됩니다. 갈색의 색깔은 출혈이 된지 시간이 조금 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리일 전후로 색이 갈색인 것은 생리 전 자궁안에 남아있던 혈액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양이 적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만약에 갈색 피의 양이 많다면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자료
생리통의 원인 종류 치료법
생리통 완화 자세 스트레칭 좋은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