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깁스 는 생활속에서 삐끗하거나 주변 인대가 다쳤을때 병원에서 실시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깁스는 독일어로 석고를 말하는데 완전히 고정 시키지 않고 절반만 석고로 고정시키고 나머지는 붕대로 고정시키는방법을말합니다.
착용기간
반깁스는 인대의 손상이 오거나 가볍게 금이 갔을 때 사용을 많이 합니다.
칙용 하는 기간은 손상 정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인대 손상의 경우에는 보통 2-3주를 합니다. 이 기간이 다 가기 전에도 통증이 없다면 깁스를 풀고 서서히 스트레칭을 통하여 관절을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반깁스는 완전히 고정해 주는 효과는 적고 부목과 비슷한 개념 입니다.깁스하고비교했을 때 의 가장 큰장점 은 원할 때 풀었다가 착용했다가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안쪽을 씻을 수 있어서 냄새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장점만 최대한 얻을수 있도록 처음 2-3주 정도 까지는 씻을 때만 제외하고 착용을 해주세요.
Q&A
잘때도 반깁스 를 해야하나요?
네 통증이 있는 초반에는 잘 때도 계속 하고 있어야 합니다. 잘 때 무의식적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서 안정을 취하려면 해주세요
다친 발목을 자꾸 다치는데 어찌 해야하나요?
발목 인대를 다쳤을 경우에 관절의 불안정성이 생기기 쉽습니다.
통증이 줄어들면 발목 관절 주변을 강화하는 근력 운동 과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반깁스의 착용 기간과 잘 때도 사용 해야하는지 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다치지 않도록 주의를 해주시는 것 이 중요하겠지만 다치고 나서도 관리를 잘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