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식사를 하고 나서 얼마 안 있다가 배가 아파서 화장실을 간다던지 영화관을 갔을때 영화 시작전에 화장실을 몇번 왔다갔다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복통이 자주 있는 것은 왜 그런것일까요?이 증상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일 가능성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만성소화기 질환으로 대장근육이 과민하게 수축이완운동을 함으로써 복부팽만감,변비 설사등의 배변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방사선 검사나 내시경검사에서는 아무 이상이 나타나지 않기때문에 진단을 할때 증상의 유무 발생기간등 자세한 문진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증상
복통과 잦은 트림 방귀
대장 의 과민한 연동운동으로 인하여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변시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전신피로감
평상시에 피로감이나 무기력감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두통
신경을 많이 쓰다보면 두통이나 우울감 불면증 등의 증상과 같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비와 설사
대장의 연동운동의 이상으로 인하여 변비 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이 지난 3개월동안 한주에 하루 이상 꾸준히 나타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는 증상 자체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서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원인 이 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해주면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증상들은 자연스럽게 회복이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진맥을 통하여 체질과 증상에 맞춰 한약 뜸 약침 침 치료를 하니 증상이 심하거나 불편하시면 찾아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좋은 관리방법
충분한 수분섭취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하여 장이 건조하지 않게 해주어서 변을 덜 딱딱하게 만들어줍니다. 한번에 마시면 필요 이상의 수분은 소변 땀 대변으로 빠져나오니 조금씩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탈수증상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복부 온찜질
복부 질환에서 통증이 있을 경우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통증이 감쪽같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유산균
유산균을 섭취하므로써 장에 유익한 균들을 많아지게 하여 장기능 향상과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원인인 장 기능이 향상되면 자극적인 음식에 대한 민감도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
Low FODMAP(발효성분이 덜 들어간 음식)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이 적은 음식들이 장내 가스 발생이 적어서 장을 편하게 해줄 수 있어서 증상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식품
수용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장기능을 도와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나쁜 음식
High FODMAP(발효 성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
발효 성분이 많은 음식을 먹을 경우 장 내 가스 발생이 많아져서 설사 및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내벽을 자극하면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고지방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소화에 부담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우유젖당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경우 설사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자료
지금까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과 관리방법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질환을 극복하고 생활 할 수 있게 되시길 바라겠습니다.